Develop/유니티

[유니티] Easy AR 핸드폰의 화면이 검은색일 때 (Easy AR 3.0)

레다솔 2023. 5. 31.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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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8981919/unity-easyar-3-1-0-webcam-black-screen-since-updating-unity-to-2021-1-18f1

 

Unity - EasyAR 3.1.0 webcam black screen since updating Unity to 2021.1.18f1

EasyAR 3.1.0 worked properly in older versions of Unity. The webcam loaded as expected, but since I've updated to Unity 2021.1.18f1, the webcam only shows a black screen. I tested it with the samples

stackoverflow.com

https://www.easyar.cn/view/questionDetails.html#163

 

EasyAR -常见问题

客户服务 support@easyar.com 市场合作 marketing@easyar.com

www.easyar.cn

두 포스트를 참조했습니다. (같은 내용)

 

[Easy AR 3.0 기준]

 

과거 뷰포리아나 Google AR Core가 보급되기전에 Easy AR로 AR 앱을 만들 수 있었다.

과거에 만든 앱이 최신 핸드폰에서 작동이 안된다는 문제를 해결했다,

전달받은 문제점은 최신 태블릿이나 핸드폰에서 작동이 안 된다는 것이였고, 작동시켜보니 카메라가 작동중인데도 화면이 검은색으로 나타나는 문제를 발견했다.

 

카메라 관련 첫 번째 해결방법은 링크한 포스트에 있고 두 번째 방법은 유니티에 있는 Easy AR Key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Easy AR 키는 사용한 프로젝트의 Package Name에 대응하므로 패키지 네임을 Easy AR Key를 사용한 패키지 이름으로 바꾼다.

 

과거에 구글스토어에 게시한 내역이 있다면 구글 개발자 콘솔에서 해당 앱의 패키지 네임을 알 수 있을 것이고, 구글 스토어에 앱이 게시된채 살아있다면 

https://support.google.com/admob/answer/9972781?hl=ko 

 

패키지 이름 - Google AdMob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링크의 내용처럼 스토어 URL로 앱 패키지 네임을 알 수 있다.

 

유니티의 빌드세팅에서 패키지 이름을 해당 이름으로 바꾸면 Easy AR이 작동한다.

포스팅 날짜 기준 현재 EasyAR은 4.0이므로 3.0 미만의 키는 구할 수 없으므로 작동 안 한다고 삭제하지 말 것, 과거에 발급한 키를 가진 아이디를 알고 있다면 해당 키에 접근할 수 있지만 새로 발급할 수 없다.

4.0과 3.0의 API 코드도 바껴서 4.0 키가 3.0 API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최신 태블릿이나 핸드폰에서 작동이 안되던 문제를 해결한 방법은 빌드 세팅 변경이다.

유니티의 Scripting backend가 Mono만 있던 과거에 제작한 앱을 최신 핸드폰에서도 작동가능하도록 하는 빌드 세팅은 다음과 같다.

 

[빌드 세팅 - Other Settings ]

1. Color Space가 Gamma가 아니라면 Gamma로 변경

2. 그래픽 API에 불칸이 있다면 불칸을 뺀다.
3. 멀티스레딩 렌더링 체크해제
4. 최소 API 레벨 4.4를 5.0으로 변경 (더 높여도 되나 안전하게 5.0으로 변경했다, 보안성 강화로 변경된 것도 있을테구....) / 타겟 레벨은 오토매틱
5. Scripting backend가 Mono라면 IL2CPP로 변경
6. ARM64 체크하여 64비트 호환 설정

 

이렇게 세팅을 변경하면 갤럭시 S23 울트라에서도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의 호환성은 매우 놀랍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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